마마일상

슬라임 만들기_초등 만화책_내일은 발명왕25 (수확하는 발명 편)

라이프 해바 2018. 9. 11. 10:28
며칠 전 서점에서 큰아이가 좋아하는 [내일은 발명왕] 만화책 신간이 나왔더라구요. 평소 아파트 도서관에서 내일은 발명왕, 내일은 실험왕, 쿠키런, 마법천자문 등 만화책을 빌려 읽기에 굳이 사야하나 고민이 됐는데 책 내용과 연관 된 실험키트가 같이 팩킹 되어 있어서 구매해 봤어요.


발명키트 안에는 햇빛이 비치면 색이 변하는 알록달록 구슬 슬라임 만들기 구성품으로 PVA가루, 붕사가루, 자외선 구슬, 막대기, 스포이드들어 있어요.


이때만해도 앞으로 닥칠 일을 모른채, 실험 하려는 마음이 앞선 큰애와, 해주고 싶어 안달난 엄마와의 의욕이 상당히 앞선더랬죠.

 



 



어쨌든,
책에는 키트로 만드는것 외에도 자외선 차단제 만들기, 리사이클링과 업사이클링, 농사와 발명, 손 모양 과일 수확 도구 만들기 등 책 내용과 연관된 주제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도록 잘 설명 되어 있어요. 저는 빌려보는 만화책은 단 한번도 눈길을 주지 않았는데 이렇게 포스팅을 하면서 아이가 읽는 책에 관심을 두고 책을 같이 보고 이야기 나누니, 아이도 좋아하고 저도 배울게 있고 만화책만 본다고 타박했던게 미안하기까지 하네요.

실험을 시작 했어요.

 

구슬 슬라임 만들기

1.  컵에 따뜻한 물과 붕사가루 1g을 넣어 붕사용액을 만듭니다.
따뜻한물을 얼마만큼하라는 말인지 몰라 컵의 2/3정도 넣고 반티스푼 넣었어요.

2. 그릇에 PVA가루 20g을 넣습니다.
책에는 PVA가루 40g이지만 키트에는 30g이예요. 그래서 대충 반만 넣었어요.

3. 따뜻한 물을 넣고 저어서 가루를 녹입니다.
(물은 PVA가루 두세 배의 양을 넣으세요.)
PVA가루가 응고가 되어 잘 저어지지 않아서 물을 좀 더 넣었는데 이게 화근이였을까요..

4. 전자렌지를 이용해 3이 물풀처럼 흐를 때까지 녹입니다. 끓어넘칠 수 있으니 15초씩 여러번 나눠서 녹여 주세요.

5. 4를 서늘한 곳에 두고 식힙니다.

6. 스포이드를 사용해 5에 붕사 용액을 조금씩 넣습니다.

7. 플라스틱 막대를 사용해 저어 줍니다.

8. 덩어리가 생길 때까지 6과 7을 반복합니다.

9. 슬라임이 젤리같이 변하면 손에 묻어나지 않을 때까지 반죽합니다.

10. 그릇에 슬라임을 넣고 기포가 없엊리 투명해질 때까지 3~5일 정도 기다립니다.

11. 투명해진 슬라임을 자외선 구슬을 넣고 반죽합니다.

12. 완성된 슬라임을 햇빛에 비취 보고 결과를 관찰 합니다.



 

이 정도면 손에 묻어나지 않을 것 같아 아이들에게 반죽하라고 줬는데 녹은 물풀처럼 같은 슬라임은 거미줄처럼 변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잠시잠깐 자극했지만,

"엄마! 도와줘!"



 


액체괴물로 변신한 슬라임은 떼도떼도, 떼도떼도 떨어지지 않고 손바닥을 비벼도 보고 털어도 보고 해도 해도 9번을 진행할 수가 없었어요.

8번을 다시!

붕사 용액을 조심씩 더 넣고 좀 더 덩어리 질 때까지 반복했어요.


"자! 된것같아. 손으로 반죽해봐!" 했더니,

둘다 도망가서 의욕 넘치는 엄마의 외로운 실험을 마무리했어요.


통에 담아두고 이틀 째 묵히고 있는데 중간중간 확인 해보고 있는데 나름 잘 되어가고 있어요.

아효..



 

슬라임이 만들어 지는 원리

붕사는 붕산 나트륨을 만드는 흰색 고체이며, PVA는 비닐 알코올이 반복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 고분자 물질입니다. 슬라임은 PVA와 붕사의 화학적 결합을 통해 만들어지는 고분자 화합물이라고 할 수 있지요. 붕사와 PVA가 만나면 붕사가 PVA 분자에 결합하여 서로 달라붙으면서 거대한 분자 사슬 구조를 만들고, 점성과 탄성이 생기게 됩니다. 슬라임을 만들 때는 PVA와 붕사의 배합이 중요한데, 붕사를 너무 적게 넣으면 서로 엉겨 붙는 힘이 약해져 점성과 탄성 없이 줄줄 흐르게 되고, 붕사를 너무 많이 넣게 되면 서로 강하게 엉겨 붙어 딱딱하게 굳게 됩니다.

심리적 안정을 주는 슬라임

슬라임은 스트레스나 심리적인 불안을 해소해 주는 장난감으로 주목받고 있는데, 슬라임을 만지면서 반복적으로 하는 손동작과 슬라임에 넣은 구슬 등의 조각들이 부딪히면서 나는 소리가 마음에 안정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슬라임을 만들 때 쓰이는 붕사 용액을 오랫동안 손에 묻히고 있으면 손에 경미한 화상을 입을수도 있기 때문에 슬라임을 너무 오랜 시간 가지고 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슬라임

클리어 슬라임: 붕사와 PVA로 만드는 가장 기본

버터 슬라임: 쉐이빙 폼을 넣어 부드럽게 슬라임

크런치 슬라임: 구슬이나 조각을 넣어 소리나는 슬라임

젤리 큐브 슬라임: 스펀지를 넣어 촉감이 부드러운 슬라임

 이렇게 슬라임을 만들어 보았는데요,

그냥..사는게 좋겠어요^^

어린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슬라임을 같이 만드는 건 무리가 있었고, 집에서 만드는 경험은 의미는 좋지만, 제 경험 상, 실험은 한 번으로 만족하는 걸로 마무리 짓겠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