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기억_목표를 쉽게 이루기 위한다면 미래기억을 활용하기

라이프 해바 2018. 8. 14. 18:08
[미래 기억]이라는 말은 생각도 해 본 적이 없고, 미래와 기억이라는 두 단어의 조합은 상상도 해 본 적이 없었어요. 알라딘 중고서점에서 이 책을 집어 든 이유도 제목이 특이해서 였어요.

일본 아마존 베스트셀러 책이라고 하는데 서평 검색을 하니, 후기가 많지 않네요.

저는 이 책을 저의 지금 시점에 만난건 정말 행운이라고 생각해요.

7월 말에 계획했던 4주 프로젝트 계획표 칸에 구멍이 숭숭 난 모습을 보면 스스로 자책도 많이 하고 실망을 하는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했어요. "왜 귀찮지? 왜 못 하지? 오늘도 못했네. 하지 말까?, 역시 혼자서 공부하는건 쉬운일이 아니지." 하고 핑계대고 합리화하면서 그 만큼 스스로를 자책하고 있었어요.

[미래기억]책에는 힘들게 노력하지 않고,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이라는 달콤 말이 들어가는 글에 나와있어요. 자기계발서 좀 적당히 읽어보고, 행동개시와 실패를 자주 하는 제눈에는 이 글이 반신반의 했는데요.

책을 읽으면서 이해가 되더라구요.

미래기억은 목표한 일을 하면 미래에 어떤 일이 벌어질지, 내가 어떻게 될 수 있을지 하는 행동에 대한 미래 이미지를 의미한다고 해요.

제가 책을 읽고 바로 실행 한 부분이 있는데요. 청소예요.

본래 청소는 '귀찮다, 즐겁다'는 의미가 없지만 거기에 의미를 부여한건 과거,현재,미래 기억을 가진 ""라는 거죠.

1.청소->기분이 좋아진다->금전운상승-> 뭐든지 잘 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청소는 성공의 원천

2. 청소->시간이 걸린다->해도 소용없다->질색이다->청소는 일상생활의 잡다한 일

저는 1번의 미래기억을 활용해서 청소를 해 봤는데요. 3시간여 끝에 아이들의 장난감들을 정리하고 버리고 쓸고 닦고 나니 청소에 매번 "해야지"하고 미뤄뒀던 불편한 감정도 없어지고 집도 깨끗해졌어요. 이 방법 꽤 괜찮다라는 생각도 같이 했어요.

특히 이 책에 나온 이룰수 없는 목표를 세우는 사람들의 착각 다섯가지가 나오는데요.

1. 목표는 미래를 바꾸는 것. 미래를 바꾸는 것은 지금 현재의 행동입니다. 목표는 먼 미래 보다는 지금 현재를 바꾸는 것입니다. 목표는 미래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감정을 변화를 일으켜 지금 현재를 바꿔 주는 것입니다.

2. 목표를 실현가능성을 보고 결정한다. 목표를 세울 때는 실현 가능성은 생각하지 말고 행동 그 자체에 가치가 있는지 어떤지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목표 달성 못 하는 내가 참 한심하다.사람의 인생은 어느 한순간에만 좋은 결과를 내면 되는 것이 아니라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 사람으로 계속 존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생의 목표는 무엇을 달성하는가가 아니라 어떠한 사람으로 성장하는가에 있습니다.

4.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목표를 변경해서는 안 된다. 현재를 더욱 변화시키고 자기자신을 더욱 성장시킬 수 있도록 목표를 다시 설정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기한은 꼭 엄수해야 할 정해진 시간이다. 기한을 정하는 이유는 오로지 어느정도의 속도로 성장해 나갈지 확인하기 위해서 입니다.

 

[미래기억] 책을 통해 배운 것은 과거 부정적인 기억보다는 목표한 미래에 감정의 연료를 넣어 "계속""축적"으로 조금씩이라도 발전해야 겠다는 거예요.

축적 된 긍정적 과거기억이 부족했던 탓이 였을까요. 부족한 미래기억이 부족했던 탓이 였을까요. 앞으로 목표설정할 때는 미래에 느낄 미래기억까지 적어두고 부정적 기분이나 감정이 생길 때는 부정적 신호를 잘 받아 들여 미래기억을 더 늘림으로서 목표에 쉽게 도달 할 수 있도록 해야겠어요.

감정이 동반되지 않고서는 행동으로 옮기기 힘듭니다. 게으른 것이 아니라 인간으로서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정말로 바꿔야 할 것은 행동이 아니라 행동의 원동력이 되는 감정입니다.

감정을 바꾸지 않고 행동에만 변화를 주려하면 실패하고 맙니다. 먼저 감정을 바꾸기만 해도 행동은 아주 간단하게 실천 할 수 있습니다.

 

미래기억으로 목표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래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