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마일상

초등1학년_독후활동_실험_표면장력/이쑤시개 놀이

라이프 해바 2018. 8. 12. 20:05
오늘은 눈으로 보는 실험 과학의 화학편에 있는 [변신하는 물] 내용 중 "소금쟁이가 물 위를 걸을 수 있는 비결은?" 책의 내용을 실험해 보고 싶다는 첫째아이의 말에 준비물도 간단하여 실험해 봤어요.
소금쟁이가 왜 물에 뜨는지 1도 관심이 없었는데 이런기회를 통해서 관심을 갖게 됐네요.

준비물: 후춧가루, 주방 세제, 물, 이쑤시개 5개, 접시, 찻숟가락

1. 접시에 물을 붓고, 표면이 덮일 만큼 후춧가루를 골고루 뿌려요.
2. 이쑤시개 2개씩 모아 올려놓고, 주방세제를 묻힌 이쑤시개를 한가운데에 살짝대요.
3. 2개씩 모아져 있던 이쑤시개와 후춧가루가 어떻게 변하는지 관찰해요.

짜잔, 위의 실험대로 하면 이쑤시개가 이런 형태가 되네요.

물 표면에는 물 알갱이들이 서로 간격을 좁혀 표면의 넓이를 좁게 하려는 표면 장력이 작용하는데 이렇게 물 알갱이들의 간격이 좁아지면 물 표면이 얇은 막처럼 작용하는데 이것이 표면 장력이예요.
이쑤시개와 후춧가루도 물의 표면 장력으로 가라앉지 않고 물위에 떠 있다가 물의 표면 장력을 약하게 하는 세제를 후춧가루 위에 떠있는 이쑤시개 사이에 묻히면 위의 사진과 같이 갈라지고 가라앉아 버려요.
세제처럼 물의 장력을 약하게 하여 잘 섞이게하는 성분이 바로 계면활성제라고 해요.

소금쟁이는 다리에 있는 많은 잔털에 기름 성분이 있어 물의 표면 장력을 밀어내어 가라앉지 않는다고 하네요.

오늘 실험을 통해서 표면장력을 배웠는데요. 실험하면서 아이가 재미있어 하고 신기해하는 모습을 보니 같이 배우며 실험한 보람이 있었네요.

이쑤시개를 본 아이들은 더 놀고 싶어해서 글루건을 이용해서 이쑤시개로 집을 만들며 놀았네요. 이쑤시개로 집의 뼈대를 만들고, 면은 종이호일 위에 글루건으로 면을 만들었어요.


이쑤시개로 실험도 하고 놀이도 하며 아이들과 즐겁게 알찬시간 보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