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1학년 여름방학 독후활동 계획_초등 1학년 공부, 책읽기가 전부다/ 송재환

라이프 해바 2018. 7. 29. 08:15

"평생 공부습관, 초등1학년 책읽기에 달렸다1"

[초등1학년 공부, 책읽기가 전부다]

 

저는 첫 아이가 태어났을 때 책육아를 알았어요. 정말 열심히 책을 읽어주고, 놀아줬어요. 둘째, 셋째는 아무래도 그때보다 상황동 안되고 열정도 그만큼 크지 않아 첫째때 보다 많이는 못 읽어주는데 다행히도 다들 책을 좋아하는 편이예요.

방학이 시작되고 처음 초등학생의 방학을 맞은 저는 좀 불안하기 시작했어요. 주변에서 학원 안다니는 아이들을 찾기가 힘들고, 학원 안다니는 저희아이가 왠지 뒷처지진 않을까하는하는 마음이 슬슬 들었어요. 나는 안그러겠지. 책읽는 습관을 단단히 고정시켰으니 정말 괜찮겠지 했는데 초심의 마음을 지키기가 힘들어요.

예체능이라도 시켜볼까하고 제안하는데 아이가 거부해서 아무것도 안시켜요.

그래서 방학 동안에는 이 책의 "손으로 하는 독후활동"(201p)를 적극 활용해 보려고 해요. '문장은 귀로 들어와 혀와 펜으로 나간다' 일단 쓰면 기적이 일어난다고 하니 쓰는 활동에 기대를 해봅니다.

 

독서기록장

감상문을 쓰거나 독서 감상화를 그리도록한다. 독서감상문을 쓰기 위해 책을 다시 읽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고 하는데 맞는 말 같아요. 학교에서 하는 독서기록장도 책을 읽고 바로하지 않으면 밀려서 하기 싫어하고 결국 목표한 만큼 못 쓰면 속상해 하더니 결국 책을 안읽으면 안써도 되지 않겠냐는 발상을 하더라구요. "응??????" 

 

편지쓰기

주인공에게 편지쓰기를 통해 책을 좀 더 주의기페 읽고 정서를 보다 더 어른 스럽게 재정비하며 주인공의 좋은 점을 꼭 닮아야겠다는 의지를 다지기도, 스스로 반성하기도 한다고 해요. 첫째아이는 저에게 많은 편지를 썼어요. 사랑한다. 고맙다. 미안하다.동생이랑 사이좋게 놀겠다. 생각해보면 아이의 주인공이 엄마가 주인공인 듯했네요.

 

동시쓰기

의성어 의태어에 큰 흥미를 보이기 때문에 독후 활동을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이 동시쓰라고 해요.

 

그림으로 표현하기

상상해서 그리기 어려워하는 아이에게는 책의 삽화를 그대로 그리게 하거나 참고해서 그리게 하면 좋다고해요. 그림을 다 그린 다음에 그림에 대한 설명도 또하나의 독후활동이라고 하니, 그림그리는데 그치지 않고 설명하며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활동도 겸해 봐야겠어요.

 

책 광고하기

이건 생각해 보지 못했는데 책 광고를 만들기 위해 우선 자신이 읽었던 책 가운데 한권을 선정해 광고를 만드는 건데요. 이렇게 하면 광고를 잘 하기 위해서 책을 자세히 읽지 않을까 기대가 되네요. 유사활동으로는 '책 겉표지 바꿔보기가 있어요.

 

마인드맵

책을 읽고 난 다음 책에 대한 느낌이나 생각들을 마음속에 지도를 그리듯이 표현하는 활동이예요. 꼬리에 꼬리를 무는 구성이기 때문에 책을 오래 기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저는 이 번 여름 방학때 이 활동을 중점적으로 해 볼까해요. 이렇게 마인드맵 하는 방법을 알려주면 생각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아요. 실제로 제가 디자인전공 당시 이런 수업을 받으면서 작업물을 도출할때 많은 도움이 됐어요.

마인드맵 그리는 방법

1. 준비하기/ 종이와 여러가지 색깔의 펜을 준비한다.

2. 중심 주제 그리기/ 마인드맵의 정중앙에 가장 핵심적인 단어나 주제를 쓴다. 독후활동으로 마인드맵을 그린다면 주로 책 제목이나 주인공의 이름이 정중앙에 위치 할 것이다.

3. 주가기 그리기/ 중심이미지와 관련된 주요 주제를 서너 가지 정도 정한 다음 주가지로 그린다. 가지의 시작은 굵게, 끝은 가늘게 하며 가지마다 색깔을 서로 다르게 한다.

4. 부가기 그리기/ 주가지와 연관해서 생각나는 것들을 부자기로 그림다. 부자기들을 그릴 때 주가지와 같은 계열의 색깔을 쓰면 훨씬 더 기억하기 쉽다. 부자기의 내용은 무엇이든지 다 괜찮다. 다만 단어는 항상 가지위에 써야한다.

 

저희 아이 담임선생님께서는 경험이 중요하다고 많은 곳을 여행하고, 많은 경험을 쌓으라고 하셨는데 여건상 많이는 못하고 적당히 경험을 하고, 책을 통해 간접경험도 적절히 병행해서 처음 맞는 초등학교 1학년 여름방학을 알차게 보내야 겠어요.

 

알찬 여름 보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