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마일상

초등1학년_독후활동_혼합물 분리_교원/올스토리_우유로 목걸이 만들기

라이프 해바 2018. 7. 28. 22:08

오늘은 비도오고 집에서 심심한 더위를 견뎌내는 녀석들을 위해 실험을 했어요.  며칠 전 까지 내일은 실험왕에 빠져있던 첫째가 만화책에 나오는 실험을 해보고 싶다고 안달이 났었는데 만화책을 대출한거라 키트를 사용할 수가 없었어요.

 


다행히도 지인찬스로 교원 올스토리 [눈으로 보는 실험과학] 전집을 만났네요. 제일 먼저 읽은 화학 편에 "우유로 목걸이를 만든다고?"라는 실험을 해봤어요.

 

혼합물을 골라내고 분리하는 실험인데 우유 말고도 사이다 만들기, 쌀과 콩을 넣은 병을 흔들면 콩이 위로 오는 실험, 채에 걸러서 굵은소금, 가는 소금 분리하기, 숯가루를 콜라에 넣었을때 반응, 간장과 참기름 분리하는 방법, 물과 기름성분을 이용한 마블링, 후춧가루 풍선으로 분리하기, 싸인펜 색소분리하기, 소금물 끓이기, 얼룩제거하기, 콩기름만들기, 녹말분리하기, 여러가지 재료 혼합물 분리하기 처럼 말만들어도 흥미로운 실험과 설명이 한권에 다 들어있어요.

 

재료도 비교적 손쉽게 구할 수 있겠더라구요.
오늘 선택한 실험은 리코타치즈 만드는 방법과 같아요.


준비물
우유,식초,스타킹(면보 대체), 냄비, 숟가락, 모양틀(클레이 모양틀 대체),목걸이 줄, 물감(건조후 사용), 가열 기구, 이쑤시개, 그릇

방법
1. 우유 1.5L와 물감을 냄비에 넣고 약한 불로 천천히 가열해요.
2. 우유의 막이 생기면 불을 끈 후 식초를 넣고 저어요.
3. 우유가 식으면 덩어리진 우유를 스타킹을 이용해서 걸러요.
4. 스타킹 안에 남겨진 우유 덩어리를 그릇에 넣고 숟가락으로 눌러 반죽해요.
5. 반죽에서 물기를 짜낸 후 모양 틀에 넣었다가 꺼내 이쑤시개로 구멍을 뚫어요.

저는 위의 과정을 참고해서 했어요. 나중에 색칠 하려고 물감은 넣지 않았어요. 우유가 끓고 식초를 넣자 냄새가 이상하다며 녀석 둘이 좀 싫어하더니 갑자기 먹는거예요. 맛있다며 서로 먹어서 4번 숟가락으로 반죽한게 별로 없었어요.

 


틀에 넣고 약4시간 정도 선풍기바람 살랑이는 곳에 건조시켰더니 딱딱한 팬던트가 됐어요.

 



혼합물로 이루어진 우유속에 들어있는 카세인이라는 단백질이 산성용액 식초를 만나면 엉기는 성질이있는데 카세인을 제외한 우유성분은 여과되고 물기를 없애면 카세인 덩어리가 되어 좀 거칠은 클레이 같이 돼요.

간단한 그림으로 설명되어있는데 저도 재밌어요. 흥미롭고, 내일은 무슨 실험해볼까나 하고 생각도 하게되네요.
실험하는 내내 아이들이 너무 좋아했어요. 짧은 실험 내내  호심어린 눈을 한 아이들을 보니 앞으로 실험을 더 많이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초간단 실험으로 아이들과 흥미로운 시간을 갖어보는건 어떨까요?

 

 



감사합니다.